MY MENU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Korea Society for Moral &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회장인사말

  • STEP 01

    회원가입안내

  • STEP 02

    회원약관동의

  • STEP 03

    회원정보입력

  • STEP 04

    회원가입완료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 정창우

안녕하십니까.

2021년부터 2년 간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을 맡게 된 서울대학교 정창우입니다. 우선 학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주지하다시피, 우리 학회는 1990년 창립 이래 초ㆍ중ㆍ고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이론 및 실제를 연구 개발하여 교과교육의 이론 정립 및 실제 수업 개선에 기여해 왔습니다. 그리고 차츰 연구 범위를 확대하여 이제는 교과내용학뿐만 아니라 교과 차원을 넘어선 광의의 도덕교육 전반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사실상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및 교육실천을 주도하는 학문공동체가 되었습니다. 특히 박병춘 회장님과 윤건영 회장님 등 전임 회장님들과 운영진의 헌신적인 노력, 그리고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가 결실을 맺어, 이제 연차학술대회를 기준으로 대략 350-400명이 참여하는 명실상부 도덕교육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단체가 되었습니다. 이런 괄목할 만한 성장이 우리 회원 모두에게 뜻 깊고 뿌듯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 분위기 속에서 학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더욱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으로서 저는 앞으로 2년간 다음과 같은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우선 ‘자신을 더 인간답게 변화시킬 뿐 아니라, 세상을 보다 윤리적으로, 민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성품과 역량을 갖춘 존재’를 길러내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학회 및 교과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술연구활동의 초점을 (1) 삶의 가치와 의미 증진, (2) 자기자신, 타인, 세상과의 소통 역량 증진, 그리고 (3)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가기 위한 사회적 책임감 증진에 맞추고자 합니다. 이 세 가지는 ‘OECD 학습 나침반 2030’에서 강조하고 있는 핵심 역량(새로운 가치 창출하기, 긴장과 딜레마 해소하기, 책임감 갖기) 함양과도 긴밀하게 연결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하위 목표 달성을 위해 학술연구, 교육, 실천 활동 등을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유관 학술단체 및 시민단체 등과 함께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우리 학회가 도덕과 교육과정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 고시를 목표로 교육과정 개정 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무엇보다 도덕교육 관련 주요 학회들이 공동으로 생산적인 논의를 펼쳐 나감으로써, 교육과정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지금보다 더 나은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과교육학을 핵심 배경학문으로 설정해 온 우리 학회가 구심점 역할을 하면서 윤리교육계의 뜻을 모아 교과 교육과정의 개선과 교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교과 교육과정 개정은 교과서 개발, 교원 자격증 취득 기준과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등과 연동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 역량과 노하우를 꾸준히 축적해 온 우리 학회가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2년 임기 동안 여러 임원님들 및 회원님들과의 소통의 기회를 소중히 삼고 학회 발전을 위해 여러 고견에 귀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지속적으로 변화·발전할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끊임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회장 정 창 우